리테일 업체가 감시 시스템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최근 몇 년간 시장은 대부분의 분야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를 겪으며 격동에 휩싸였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마진은 희박한 업계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겪은 것은 리테일 분야만이 아니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운영되는 리테일 업체라면 운영을 간소화하고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감시 기능이나 솔루션을 구매할 때 비용을 줄이거나 수익 마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와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솔루션을 결정하는 데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수익성을 높이려면 시스템이 매장 보안보다 더 많은 부분을 관리해야 하며, 전반적인 지출을 줄이기 위해 약간의 추가 기능도 제공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최고의 솔루션은 “단순한 추가 비용”으로 간주되지 않고 리테일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감시 시스템의 총소유비용(TCO)에 대해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긍정적인 투자 수익(ROI)을 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총소유비용(TCO)에 대한 고려

감시 시스템을 소유하는 데는 다양한 비용이 수반되며, 이러한 비용은 취득, 운영, 해체에 걸쳐 어떤 시점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CO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투자할 때는 전반적인 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개념으로서의 TCO는 여러 산업에서 잘 정립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수반된 모든 비용을 파악하는 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라이프사이클 전체에서 카메라 솔루션과 관련된 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별적인 감시 기술의 비용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리테일 업체는 수많은 매장에서 수백 개의 카메라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엄청난 선지급 비용이 수반됩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적인 선지급 비용은 순식간에 증가할 수 있지만, 이러한 비용은 극히 ‘가시적인’ 비용에 불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운용하는 데는 설치 비용, 운영, 유지 관리, 직원 교육과 같이 비가시적이고 지속적인 비용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적으로는 결국 하드웨어의 초기 비용을 훨씬 능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솔루션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어떤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생각할 때는 TCO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뒤에 숨겨진 비용

감시 솔루션에 수반되는 직접비를 고려했다면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이며 숨겨진 비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선택한 카메라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안 카메라의 사양은 비슷해 보이며, 테스트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보일 수 있지만, 품질과 수명도 고려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비용 절감이 장기적인 지출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리테일 투자를 평가할 때는 이러한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간접비에는 단순히 지속적인 운영과 정기적인 유지 관리를 넘어 설치 관리, 보안 담당 직원 채용, 데이터 저장(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모두), 에너지 소비, 사이버 보안, 펌웨어 업그레이드 관리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측면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운영에 상당한 재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다면 케이블링, 시스템 디자인, 직원의 장비 사용 교육, 시스템 운용에 필요한 문서 확보 등 더 작은 비용도 셈에 넣어야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다음으로는 사이버 공격이나 재설계와 같이 더 예기치 못한 경우에 수반하는 무형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하며, 마지막으로는 시스템의 수명이 다했을 때의 해체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리테일 비즈니스에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장기간에 걸쳐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하고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더 높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운영 및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결과적으로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투자 수익 창출

ROI의 측면에서는 감시 시스템이 어떻게 일상적인 리테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익은 카메라를 다른 솔루션과 결합할 때 특히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난, 분실 또는 사기와 관련된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 결합된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한 소매 업체에서는 결합된 솔루션을 배치한 후 사기가 50% 감소하여 시스템을 배치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ROI 기간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해당 소매 업체는 이 기술로 전체 사례 중 75% 이상이 사기로 드러난 고객 클레임을 확인하는 기능을 통해 반품 절차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고객이 상품을 결제하지 않고 매장에서 떠나는) 카트 푸시 아웃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감시 시스템과 지능적인 모니터링을 활용하면 손실 방지를 더 잘 보장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보안 시스템 내의 추가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초기 투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시스템을 보안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 외에 리테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에 내장된 분석 기능은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알림을 통해 매장 내 직원 관리를 향상하거나 자동화된 작업을 지원하여 효율성을 최적화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방법이 있습니다.

운영 관리자와 매장 관리자 간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예산을 늘려 리테일 비즈니스에 가치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부서에 걸쳐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이는 감시 시스템의 총 부가 가치에 기여하고 장기적으로는 ROI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감시 시스템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