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인간의 두뇌에 미치는 영향

음성 서비스 및 오디오 커뮤니케이션이 네트워크 감시 시스템에서 카메라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인간의 정신은 늘 그랬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소리에 반응합니다. 우리를 안심시키거나, 싸움이나 비행을 준비시키거나. 적절한 소리를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유용한 반응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소리를 안전 및 보안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도구로 만듭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우리는 위험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소리를 사용해 왔습니다. 개들은 침입자가 침입할 경우 집안에 경고를 하기 위해 짖어 대면서 농장을 보호해 왔습니다. 벨과 드럼, 트럼펫은 성과 요새에서 적의 공격을 경고하기 위한 소리 알람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역사적으로, 인간의 목소리 또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정보를 보내기 위해 사용되어 왔고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쇼핑몰, 학교, 교도소, 통근 열차와 같은 특정 환경에서 사람들을 올바른 분위기에 빠지게 하는 데 서로 다른 소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 오디오 기술을 이용하면, 예를 들어 ATM 앞에 줄을 서 있을 때, 누군가가 보고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사람들을 안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혼 스피커를 통해 실시간 또는 사전 녹음된 메시지를 전송하여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귀를 닫을 수 없습니다. 이는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는 적절한 소리는 매우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현대 신경 과학은 인간의 귀, 감정, 행동이 처음 믿었던 것보다 훨씬 강한 유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소리들은 다른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스웨덴 룬드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예를 들어 음악은 6개 이상의 심리적 매커니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한 예로, 갑작스러운 큰 소리와 빠른 음악 패턴이 있는 음악은 우리에게 무언가 잠재적으로 중요하고 긴급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뇌간 반사작용을 낳습니다.

비록 오늘날 우리가 디지털화된 첨단 기술의 세계에 살고 있지만,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현대 인류가 주변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은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그래 왔던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한 사람은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Lexter Sound Design의 사운드 설계자, Margareta Andersson입니다. 아래에서 Andersson은 어떻게 오디오를 안전과 보안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통찰력과 생각을 공유합니다.

소리가 인간에게 그토록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숲을 담으로 삼고 하늘을 지붕으로 삼으며 야외에서 살았을 때에는, 생존을 위해 감각을 믿어야 했습니다. 우리의 눈, 미각, 귀는 무엇이 안전하고 안전하지 않은 지 말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소유 유전적 기억들이 여전히 우리 인간의 DNA에 남아 있습니다”라고 Anderson은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 울음소리를 들으면 누구나 똑같이 반응합니다. 우리는 아기가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즉시 알아 차립니다. 이것은 우리가 배울 필요 없이 인간으로서 그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비슷하게, 우리 모두는 커다란 천둥 소리나 으르렁거리는 동물이 일반적으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우리의 두뇌는 우리의 몸에 머물거나 싸우거나 도망치라고 재빨리 신호를 보냅니다. 반면에, 새 소리나 물 소리(부드럽게 내리는 비, 흐르는 시냇물 등)는 우리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디오 커뮤니케이션이 때로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듣기는 인간의 항법 도구와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눈을 사용해 주변 환경을 항해할 수 없을 때(예를 들면, 어두울 때 또는 잠을 잘 때), 우리의 귀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려주고, 뇌는 우리가 그 정보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신호를 줍니다”라고 Andersson은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에는 주차장으로 들어가기 전부터 운전자들에게 미리 녹음된 음성 메시지로 이 건물에 감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고 알려주는 주차장이 있습니다. 아마도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솔직히, 저는 한 번도 읽어 본 적이 없습니다. 반면, 제게 경고하는 음성 메시지는 항상 제 감각을 깨어 있게 합니다”라며 그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귀를 닫을 수 없습니다. 이는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는 적절한 소리는 매우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 오디오 기술을 이용하면, 예를 들어 ATM 앞에 줄을 서 있을 때, 누군가가 보고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사람들을 안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안 감시 상황에서 소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Lexter Sound Design 사운드 설계자, Margareta Addersson

“음성 메시지는 정보를 주거나 지시 사항을 전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며, 큰 소음은 물리적인 불편함으로 유발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비상 상황을 알리는 신호가 됩니다”라고 Andersson은 말합니다. “특정 개인과 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음성 메시지는, 예를 들어 “거기 빨간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분, 한 발 물러서세요”라고 말하는 화자의 목소리는 메시지의 직접적인 특성 상 종종 커다란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인간은 상황에 따라 그리고 어떤 종류의 목소리가 메시지를 전달하는지에 따라 실시간 또는 사전 녹음된 음성 메시지에 다르게 반응한다고 Andersson은 말합니다. “순전히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목소리는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역이 더 높기 때문인데, 남성의 목소리보다 더 작은 확성기들이 방출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낮은 베이스 톤이 남성의 목소리보다 적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설명합니다. “또한, 문화적인 맥락은 우리가 메시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여성들이 기차나 항공기 승무원 같은 전형적인 서비스 직업을 갖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기차역과 공항의 오디오 메시지가 여성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문화권에서는 공공 장소에서 남성의 목소리만 들을 수 있을 것이구요.”

오디오 커뮤니케이션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사용되면, 더 큰 그림을 보여주나요?

“그렇습니다. 인간은 종종 전체적인 그림을 얻기 위해 시각이 필요합니다. 한밤중에 호텔 방에 들어간다고 합시다. 방 안이 칠흑같이 어두울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볼 수 없을 때, 여러분의 두뇌는 다른 소리의 근원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호텔 방 밖에서 들려오는 그 소리가 고속도로에서 나는 소리인지, 아니면 해변에서 파도가 치는 것인지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온전한 관심을 끌고 싶다면 오디오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조합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라고 Andersson은 말합니다.

요약하자면, 사운드와 비전을 함께 결합한 네트워크 감시 시스템은 안전과 보안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두 가지 감각을 사용하는 것이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여러분이 사람들이 빠르게 반응하기를 원하거나 중요한 메시지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면, 이는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카메라와 오디오를 결합한 시스템이 하이테크 감시 시스템이 필요한 기업의 미래로 보여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디오가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네 가지 이유:

  • 인간은 귀를 닫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메시지는 항상 귀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 위험을 암시하는 소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은 인간의 DNA 안에 있습니다.
  • 소리는 또한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하다고 느끼게 하도록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인간의 목소리는 여러분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르게 사용될 수 있으며, 인간의 목소리는 신호보다 주의를 끄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오디오를 비주얼과 함께 사용하면 더 큰 그림을 제공합니다. 하나 이상의 감각을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은 한 가지 감각을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 알고 싶으십니까?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