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활용한 화재 대응 – 혁신적이고 논리적인 진전

매년 수천 건의 화재가 소방 및 구조 서비스에 의해 기록되고 있습니다. 화재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만, 즉시 진압되지 않으면 항상 큰 피해를 가져옵니다. 2023년 8월에 발생한 마우이섬 화재(Maui Fires)검은 여름(Black Summer)이라고 알려진 2019-2020 호주 산불 시즌 같은 파괴적인 산불은 그 완벽한 예로, 많은 생명이 목숨을 잃고 수백만 헥타르가 파괴되었습니다.

화재의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위험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럽 산불 정보 시스템에서 수집한 최근의 데이터를 보면, 스페인은 2022년에만 30만 헥타르에 가까운 토지가 불에 탔고, 추정 피해 비용은 30억 유로에 육박했습니다.

NFCC에 따르면 2023년 3월까지 잉글랜드 소방 구조대가 출동한 모든 화재의 약 45%가 방화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고의 화재는 7만 건이 넘으며, 모든 화재의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방화범은 산림과 건물뿐만 아니라 매립지, 쓰레기통, 주차된 자동차 등에 불을 질러 환경에 중대한 피해를 입히고 시민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기 때문에 화재 보호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매우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러한 통계는 이러한 강력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진정으로 효과적인 전략과 대책을 요구합니다. 네트워크 감시 카메라, 화재 감지 및 공기 질 센서는 화재 감지 및 그로 인한 오염 측정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산불을 감지하고 대응

숲과 초목으로 이루어 진 넓은 지역, 그리고 그 원격성을 감안할 때, 산불의 식별은 훨씬 어려울 수 있지만, 소방대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정확한 탐지가 필수적입니다.

크로아티아는 산불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유럽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OIV(Transmitters and Communications Ltd.)는 크로아티아의 밀집된 안테나 타워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Stribor라는 특수 비디오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파이어 아웃룩 타워(Fire Lookout Towers, 야생의 산불을 감시할 수 있는 높은 위치에 위치한 건물)와 유사하게, 92대의 첨단 PTZ 카메라가 화재 감시 장소에 설치되었습니다. 지리 정보 시스템(GIS)과 결합된 감시 네트워크는 산불이 너무 커지기 전에 이를 탐지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에도 유사한 시스템이 훨씬 더 큰 규모로 설치되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거의 650대의 원격 카메라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카메라 중 하나가 화재를 포착하는 즉시, 소방관들은 화재의 정확한 위치를 삼각측량하기 위해 주변 카메라들을 원격 조종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도 이 카메라들은 내장된 적외선 조명 덕분에 이 지역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으며, 최대 120마일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 감시 솔루션의 도움으로, 소방관들은 이전에는 30분 정도 걸리던 화재 가능성에 대해 몇 초 안에 대응할 수 있으며,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대응이 필요한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CAL FIRE San Diego Unit Chief인 Tony Mecham에 따르면, 이 골든 타임이 화재가 통제 불가능해질지 또는 진압 가능할지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소방관들이 산불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위험지역에 가까이 가서 현장을 살펴야 할 필요를 없애주므로 관련 인력을 보호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홍콩의 빅 트리와 같은 좀 더 구체적인 장소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빅 트리는 그들이 돌보는 동물의 생명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비슷한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산불의 피해를 입을 뻔 한 상황 끝에, 그들은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가급적이면 추가 운영 인력을 투입하지 않기를 바랬습니다. 따라서 2020년에 직면했던 재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크로아티아와 캘리포니아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소규모의 매우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조정하여 적용했습니다. 산불은 사람과 건물뿐만 아니라 그 환경의 모든 생명체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산불 감지에 AI를 통합하려는 노력도 있습니다. 로보틱스 캣츠(Robotics Cats)에 의해 사용된 것과 같은 AI 감지 시스템은 산불의 초기 신호를 감지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AI는 정확하게 화재 발생을 감지하기 위해 이미지를 분석하고, 화재 신호가 보이면 실시간으로 경고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자동화된 솔루션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우리의 야생 동물을 보호하는 데 중요합니다.

세계자연보호기금(WWF) 또한 이탈리아 로마 해안 근처의 오아시스에서 산불을 감지하기 위해 AI를 사용합니다. 카메라에 탑재하는 AI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전문으로 하는 Axis 파트너인 워터뷰(WaterView는 오아시스에서 WWF의 보존 노력을 지원합니다. 워터뷰는 연기의 존재를 감지하기 위해 최대 5대의 카메라가 장착된 여러 개의 텔레코 타워를 사용하여 화재가 확대되기 전에 관련 당사자에게 경고합니다.

매립지 화재 및 스마트 쓰레기통에 초점

매립지에서 처리한 폐기물이 연소되면 도시 환경과 주변 주민들에게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는 유독가스를 확산시킵니다. 가용 전력에 의존할 수 없는 도시의 외딴 지역에서도, 지방 정부는 경찰이 방화범을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내부 배터리로 작동하는 네트워크 비디오 카메라를 배치하고 4G 네트워크를 통해 이미지를 녹화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통에 무선 센서를 설치해 활용하면 스마트 시티 내 폐기물 수거, 수거, 분리 프로세스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 센서는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구성하기 위해 컨테이너의 충만 수준을 측정하고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훼손 및 기물 파손 행위 발생 시 경보를 보냅니다. 현장을 감시하는 네트워크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면, 화염병자들은 폐기물 용기에 불을 지르기 전에 다시 생각해 보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화재에서는 온도가 큰 변수입니다. 온도 경보 카메라는 발전 시설이나 자가 발화 물질이 포함된 산업 공정과 같은 화재 위험 영역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도록 할 수 있으며, 온도가 설정 한계를 초과하거나 너무 빠르게 증가할 경우 경보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도시 환경 및 중요 인프라에서 화재 감지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널리 사용되는 화재 감지 방법은 물론 연기 감지기입니다. 전통적인 연기 감지기는 효율적이지만, 그 효과를 제한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기가 감지기로 침투한 후에만 실제로 작동하기 때문에, 알람 발생 시점에는 화재가 이미 상당히 커져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민감할 경우 허위 경보를 트리거해 이로 인해 불필요한 대피와 소방서의 출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Axis 파트너인 Araani는 연기 및 화염 탐지를 위한 스마트 비디오 분석을 활용한 솔루션 발굴에 나섰고, 그 결과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Araani의 FlameCatcher와 SmokeCatcher 솔루션은 연기가 장치에 침투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대신 표준 연기 감지기보다 몇 분 빨리 건물 화재를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 시간들이 약간의 재와 맹렬한 불길 사이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화재 감지를 위한 더 나은 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화재의 원인이 무엇인지 조사하는 데 더 나은 시각을 제공하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Araani의 CEO인 Pieter Claerhout은 “최대 50%의 대형 화재는 사람의 실수나 행동 때문이지만, 그 원인은 전통적인 연기 감지기만으로는 판단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운영자는 화재가 어디에서 번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가 발생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재 감지 감시의 미래

카메라는 화재를 감지하고 대응하는데 있어 이미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카메라와 함께 작동하는 지능형 센서가 제공하는 지능형 솔루션 덕분에, 화재는 이제 스마트 시티와 소방서가 훨씬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산불 탐지에서 스마트 시티의 방화 예방에 이르기까지, 시각 센서는 불꽃 탐지에 있어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특히, 멀티 센서 카메라는 하나의 장치로 사용자가 여러 개의 개별 센서보다 360도 더 비용 효율적으로 광대한 영역을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다양한 사용 사례를 더욱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센서를 기존의 스모크 알람처럼 보편화하면, 세계를 보다 안전한 곳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와 싸우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멀티 센서 카메라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 보세요.

파노라마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