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의 새로운 사용 사례

저는 운이 좋게도 최근 두바이에 있는 제 동료들과 만났습니다. 두바이에서 열린 월드 엑스포 2020(World Expo 2020. 2021년 10월 1일 ~ 2022년 3월 31일)에서 Axis는 스웨덴 전시관 참여사 중 한 곳으로 함께 했습니다. 스웨덴에서 온 많은 다른 훌륭한 브랜드들과 함께 스웨덴의 혁신을 대표하게 되어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월드 엑스포를 방문하는 모든 경험을 즐기면서도, 다양한 산업에 걸쳐 5G 네트워크의 잠재적인 사용 사례와 새로운 사용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5G는 분명히 몇 년 전부터 이야기되어 왔지만, 이제 그 잠재력에 대한 티핑포인트에 도달하기 시작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세계 각지에서 5G가 다른 페이스로 전개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를 읽는 모든 분들이 이러한 느낌에 공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싱가포르에 살고 있고, 아시아의 많은 시장에서 그렇듯이, 5G 전개의 모멘텀을 명확하게 보고 있으며, 일부 시장에서는 이전 세대의 통신 인프라를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G: 이전 세대와는 다른 제안

일부 사람들이 상상했던 것처럼은 아닐지 몰라도, 5G의 일부 설득력 있는 사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전 세대의 통신 네트워크(특히 3G 및 4G) 개선은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5G도 비슷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고, 어느 정도는 사실이지만, 5G의 진정한 이점은 더 많은 산업, 비즈니스 및 공공 부문 애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센서와 장치, 이른바 사물 인터넷(IoT) 간의 훨씬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높은 대역폭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어 데이터 집계 및 분석을 지원하는 5G의 잠재력은 매우 큽니다. 이것은 몇 가지 환상적인 기회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저는 이번 월드 엑스포에서 몇 가지 기회를 제 발표를 통해 소개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량의 활성화

자율 주행 차량은 외부 환경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 운전자가 안전 운전에 필요한 인식을 하는 것처럼, 자율 주행 차량은 다양한 연결된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인식을 구축하고 적절하게 반응합니다.

LiDAR, 레이더, 음파 탐지기와 같은 많은 센서들은 차량이 주변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도록 도와줍니다. 속도를 늦추거나 차선을 변경하는 다른 차량, 건널목에 발을 디딘 사람들, 그리고 도로의 위험 요소를 모두 감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자동으로 취합니다.

자율 주행 차량 내의 센서는 교통 신호, 버스 정류장, 응급 서비스 차량의 센서와 같은 차량 외부의 센서와 점점 더 많이 통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러한 센서 간의 통신이 신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며, 5G는 이러한 연결을 제공하는 이상적인 기술입니다.

자율 주행 차량, 특히 저배출량과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은 전 세계 도시 센터의 이동성과 지속 가능성 목표에 중심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시들이 점점 더 스마트 시티로 변하면서, 센서와 데이터가 도시의 한계 전체에 걸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이 도시의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5G는 이를 위한 이상적인 솔루션입니다.

응급 서비스를 위한 명확한 채널

공공 안전은 또한 전 세계 시 당국의 의제이며, 사고 발생 시 응급 서비스 기관의 효과적인 대응은 매우 중요합니다. 불행하게도, 과거 대규모 사건 및 재난 사례들에서 급증한 트래픽으로 통신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지면서 응급 서비스 기관의 효과적인 대응 능력이 저해되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G 네트워크는 소위 프라이빗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특정 응용 분야를 위한 네트워크를 ‘분리(슬라이싱)’하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시 당국은 5G 네트워크 용량의 일부를 응급 서비스에 할당하여, 비디오와 오디오를 포함한 원활하고 중단 없는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사고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팩토리에서의 역할

제조 시설 또한 점점 더 연결된 환경이 되어가고 있으며, 특히 강화된 보안을 고려할 때 5G를 지원하는 프라이빗 네트워크는 그 안에서 사실 상의 통신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으며, 시설 전체에 로봇이 사용되고 운영 모니터링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센서가 사용됩니다. 보안 감시 카메라는 그 자체로 고품질의 시각 센서로서 기존의 안전 및 보안 모니터링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센서와 연결되면 응용 분야가 더욱 커집니다.

최신 보안 감시 카메라(특히 딥 러닝 성능을 갖춘 카메라)에 내장된 분석 기능은 스마트 팩토리 내 운영을 모니터링하여, 예를 들어 로봇 오작동이 발생하고 정의된 경계를 넘어 이동할 경우 경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기계의 열, 진동 및 배기 가스 센서에 연결하면 카메라를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고 신속한 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 5G로 연결됩니다.

오늘 여기에서, 내일을 위해 준비하세요

5G가 현실화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먼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5G가 활성화된 지역에서는 5G의 가치와 잠재력이 실현되기 시작했습니다. 나머지 세계도 곧 따라잡을 겁니다.

 

월드 엑스포 2020에서 개최된 ‘5G 발견에 대한 공유(Share in the discovery of 5G)’ 세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디맨드 이벤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