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비디오 분석

“유비무환”이라는 속담이 있듯이,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의 중요성은 안전과 보안에 대해 우려하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감시 담당자의 경험에만 의존하여 의심스럽거나 위험한 행동을 식별하고 조치를 취했지만, 오늘날에는 스마트 비디오 분석을 사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모션 디텍션 – 사전 예방을 위한 기반

사전 경고를 통한 대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건은 (사람이든 차량이든 간에) 일련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모션 디텍션(움직임 감지) 기능은 사전 예방적 개입을 위한 기반이 됩니다. 그러나 잘 아는 것처럼 움직임의 특성 그리고 의심스럽고 위험하거나 위협적인 행동의 조짐은 하루 종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업무시간 동안 창고 문이 계속 열렸다 닫혔다 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지만, 한밤중에 누군가 그 문에 접근한다면 이는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 자동차 헤드 라이트, 작은 동물들에 의해 움직임이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은 이러한 차이나 관련 없는 움직임을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스마트’한 것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분석 기능이 보강된 영상감시 솔루션은 주야간 다른 시간대, 주중과 주말, 움직임의 유형 등을 포함하여 여러 다중 구성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차이와 더불어, 특정 카메라 시야 내의 모든 영역이 아니라 번잡한 복도나 통로 옆에 위치한 위험 구역 또는 금지 구역처럼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아야 하는 일부 영역만 주목하여 감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해당 영역에 누군가 해당 구역 안으로 들어갈 때만 경보를 트리거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분석을 통해 카메라의 시야 범위 내에서 정확한 ‘포함’ 구역을 식별할 수 있고, 펜스 가드와 같은 기술을 이용해 민감한 영역을 보호하기 위한 가상 펜스와 트립 와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경고를 이용하여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연중 무휴로 근무하는 영상 감시 시스템 운영자를 고용할 수 없는 소규모 조직의 경우, 분석을 통한 경고 조치가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막느냐와 사건이 벌어진 후 처리하느냐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잘 알려진 문구를 빌자면, ‘예방이 치료보다 낫습니다’.

뿐만 아니라 분석 기능이 보강된 솔루션은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카메라는 동작이 감지될 때나 가상의 울타리에 침범이 때만 녹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대역폭 및 데이터 저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용 효율성, 사용 편의성 및 포괄적인 커버리지를 중요시하는 조직의 경우, 분석 기능은 AXIS Camera Station과 같은 엔드투엔드 영상 감시 솔루션에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영상 감시 솔루션을 지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려면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