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방지 카메라, 방폭 카메라, 내화성 카메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Jesper Olavi

기술 산업이 전문용어를 만드는 데 형편없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명확성을 주기보다는 혼란스럽게끔 설계된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폭발 방지(explosion-protected) 카메라, 방폭(explosionproof) 카메라와 내화성(flameproof) 카메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실, 대답은 “별로 없다”입니다. 이 세 가지 용어는 본질적으로 동일한 의미이며, 카메라 자체가 폭발을 ‘유발하는’ 위험을 완화하도록 설계된 카메라를 설명합니다.

폭발 방지(explosion-protection)에 대해 혼동이 아닌 명확성이 필요

우리는 이러한 혼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plosionproof”는 폭발을 ‘견디고’ 폭발이 발생해도 계속 작동하도록 설계된 카메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유사 용어인 “내화성 flameproof” 역시 비슷하게 오해할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발과 화재의 종류 및 규모에서의 차이를 고려할 때, 이것은 장담하기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게다가, 카메라가 폭발을 견딜 수 있다고 해도, 카메라가 마운트된 부분이 그렇지 못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이점이 얼마간 무색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Axis에서 폭발 방지(explosion-protected) 카메라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단, 업계 내 이해 편의를 위해 한국어 번역은 ‘방폭 카메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폭발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실제 폭발 위험이 있는 환경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할 것입니다.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 농업 및 식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산업용 화학 물질에서 목재에 이르기까지, 인화성 액체, 가스 및 먼지가 점화될 위험이 있는 위험한 환경에는 지속적인 감시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폭발은 점화원이 인화성 물질과 만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전자 장치에서 발생한 스파크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폭발의 점화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폭발 방지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튼튼한 케이스에 둘러싸여 있으며, 카메라에서 방출되는 스파크로부터 보호되도록 인증되었습니다.

여기서 안전 용어에 대한 또 다른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폭발 방지 장치를 말할 때 ‘본질 안전(intrinsic safety)’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전체 용어인 ‘본질안전방폭(Ex i Intrinsic Safety)’은 장비 내 전기 에너지를 스파크 유발 수준 이하로 제한하거나 장치 내부의 열을 제한하는 폭발 방지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안 감시 카메라는 너무 복잡하고 이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Ex d’는 장치 엔클로저가 보호를 제공하는 폭발 방지 접근법을 적용합니다(내부에서 폭발이 발생할 경우 엔클로저-케이스가 그 압력을 견디어 외부의 폭발성 물질에 인화될 우려를 차단하도록 특수 용기에 넣어 보호하는 방식).

사용되는 용어는 지리적 위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안 감시 업계가 우리의 폭발 방지(explosion-protected) 용어를 글로벌 표준으로 사용하기 시작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National Electric Code는 ‘explosionproof’를 북미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정의하고, IECEx 시스템(및 유럽연합의 ATEX Directive)에서는 flameproof(내화성)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점은, 폭발 방지 장치의 이점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Axis 폭발 방지(방폭) 카메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폭발 방지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