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을 감지하는 다양한 방법

모션을 감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만, 어떤 것이 당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할까요? 여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션 센서 기술 몇 가지를 살펴보고, 각 기술이 강점을 발휘하는 상황을 들어 보겠습니다.

작업에 적합한 도구의 선택

보안 시스템의 새 구성 요소를 선택할 때 중요하면서도 종종 간과되는 요인은 기존 네트워크와 얼마나 잘 통합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보안 시스템은 동종 최고의 구성 요소들이 모여 매끄럽게 상호 작동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을 위한 새 구성 요소를 결정하기 전에, 해당 구성 요소가 기존 네트워크에 어떻게 맞물려 들어갈 지 그리고 향후 추가하고자 하는 구성 요소와는 함께 작동할 수 있을지 자문해야 합니다.

또한 지금 살펴볼 모션 디텍션 기술 내에서 개별 제품 간의 품질과 효과성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적절한 환경에서 운영될 때 각 기술의 이점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 작업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설치에는 예산 제약이나 까다로운 조건 등 고유의 도전 과제가 있으며, 각 설치에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PIR 센서

패시브 적외선(PIR) 센서는 시야각 내 물체로부터 열 신호를 수집합니다. 이 센서는 적외선 수집량 변화를 감지하고, 한계값에 도달하면 조명, 경보, 카메라 등 연결된 모든 것을 트리거합니다. 작동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이 간단한 기술은 그것이 하는 일에 효과적이지만, 설계의 단순성은 본질적인 문제를 야기합니다. 첫째, 센서 출력은 매우 간단한 예/아니오입니다(예: 조명을 켜거나 켜지 않음). 이 게시물에서 비교할 대체 기술과 비교할 때 그 유의성은 명백해질 것입니다. 또한, PIR 센서가 작동하는 방식은 최대 범위가 없음을 의미하며, 허위 경보를 트리거하는 장애물(예: 거미줄, 나뭇잎 등)과 지나가는 열 신호(고양이, 토끼, 개 등)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차치하고, 한계를 알고 사용하면 PIR 센서는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작은 실내 구역에서 잘 작동하며, 창문을 통과해 ‘보지’ 않습니다(비디오 모션 디텍션이 종종 당면하는 문제). 그리고 보안 시스템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가격도 상당히 저렴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장에 출시된 여러 PIR 센서 간에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는 센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디오 모션 디텍션 (VMD)

VMD 옵션은 보안 카메라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캡처된 순간에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조합합니다. 이 작업은 비디오 피드 앞에 앉아 있는 카메라 운영자의 작업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수행되지만, 자동화 작업이므로 특정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이 기술이 가진 일부 단점은 쉽게 드러납니다.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작동하는 카메라는 빛이 충분하지 않으면 보지 못하고, 역광이 너무 심해도 볼 수 없을 가능성이 생깁니다. 센서로 활성화되는 조명을 사용한다 해도 그림자의 문제가 항상 존재합니다. 반면 비디오는 광범위하게 구현된 보안 솔루션이므로, 분석 계층을 추가하는 것은 상당히 비용 효율적입니다.

이 모션 디텍션 방법은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과 사용되는 분석 소프트웨어의 품질이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에 크게 의존합니다. 시중의 VMD 기술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기술은 특정 경계 내에서만 움직임을 감지하도록 설정을 바꿀 수 있고, 어떤 기술은 모든 움직임을 단순히 감지하기만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사용 상황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상 카메라

우선, 열상 카메라는 가시광선을 포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실제로는 카메라가 아닙니다. 지나치게 단순화하면, 카메라의 ‘시각 영역’에 있는 객체 간의 온도 차이를 기준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센서입니다. 열상 카메라의 작동 원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열상 카메라는 기막힌 키트 조각입니다. 비록 꽤 좁은 구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아주 뛰어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기와 안개 속에서도 열 신호를 포착할 수 있고, 가시광선 카메라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여러 조건(그림자, 어둠, 역광, 심지어 위장된 물체 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비디오 분석과 함께 작동하며, 가시광선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열상 카메라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매우 비싼 가격표가 붙어 있어서, 많은 경우 고려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레이더

다시 한 번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말하면, 레이더는 전파를 송신하고 탐지 범위에 있는 물체로부터 반사된 동일한 파형을 수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여기 위키피디아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보안 시스템에서의 유용성 측면에서, 이 기술은 감지기와 관련된 물체의 거리, 속도 및 크기를 계산합니다.

적외선 또는 가시광선보다 전파를 사용하는 이점은 매일 허위 경보를 발생시키는 장애물/트리거로 인한 간섭이 현격하게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전파는 거미줄, 나뭇잎, 연기 등 실체가 없는 물체를 통과하여 레이더 장비가 중요한 객체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가시광선 스펙트럼과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어려운 조도 조건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고 작동합니다.

물체의 거리를 추적할 때 레이더가 가진 특별한 장점은 특정 구역 내(예: 펜스가 설치된 구역 내)에서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곽 경계 밖에서 발생하는 활동으로 인한 허위 경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톡홀름에 있는 대형 쇼핑 센터가 레이더 감지 솔루션을 사용해 어떻게 허위 경보를 줄였는지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레이더 디텍터는 열상 카메라보다 짧은 감지 범위를 가졌지만 훨씬 넓은 구역에 걸쳐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 열상 카메라보다 훨씬 낮고, PIR 센서보다 조금 더 비쌉니다.

상황에 맞는 솔루션의 선택이 필요

이러한 모든 동작 감지 솔루션에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그 효과는 동작 감지 솔루션이 사용되는 상황, 그리고 함께 사용하는 추가 구성요소에 의해 좌우됩니다. 가시광선 카메라는 자체만으로는 야간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지만, 동작 센서에 트리거되는 조명을 추가하면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4제곱미터짜리 사무실에 정교한 레이더를 설치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PIR 센서는 야생동물 보호구역에서 (야생동물을 감지하려는 게 아니라면) 침입자를 감지하는 데 거의 소용이 없을 것이구요.

새로운 레이더 솔루션을 포함한 Axis의 동작 감지 장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