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란 도대체 무엇인가?”

Andrea Sorri

새로운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대한 헤드라인이 매일 뉴스를 장식하고, 스마트 시티에 대한 대대적인 선전이 전세계적으로 유행이며, 가장 스마트한 도시가 되고자 경쟁하는 전세계 도시들과 정부부처들이 스마트 시티에 엄청난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저는 사람들로부터 이런 말을 자주 듣습니다. “그런데, 스마트 시티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빠른 해답을 찾기 위해 구글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특정 질문을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나오는 결과 중에 하나가 위키피디아(Wikipedia)지요. 위키피디아는 스마트 시티를 “다양한 유형의 전자적 데이터 수집 센서를 사용해서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자산과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도시 지역”이라고 요약 설명합니다.

또 다른 온라인 사전은 스마트 시티를 “경제, 이동성, 환경, 사람, 생활, 행정 등 다양한 주요 분야에서 우수하여, 여러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과 높은 삶의 질을 창출하는 발전된 도시 지역”이라고 정의합니다.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요인”에 대한 정의는 광범위합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한 도시를 “스마트”하다고 이야기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요소는 많습니다. 아래의 요소들 뿐만 아니라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유사한 스마트 시티 생태계의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ource: ADTELL Integration

보편적인 정의는 없다

인도는 국가적 차원에서 스마트 시티를 드라이브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인도 정부는 이 민감한 질문에 대해 겸손하고 객관적인 접근법을 선택했습니다. “스마트 시티에 대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없다.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 시티의 개념은 개발 수준, 변화에 대한 의지, 리소스, 시민들의 염원 등에 따라 도시마다 국가마다 다양하다.” (Source: Smart Cities Mission)

 

목표에 답이 있다?

이 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대부분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가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저는 약 1년 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Glasgow)의 시스템 통합업체와 도시 대표들에게 스마트 시티에 대해 설명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이 접근법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반응을 바탕으로, 전세계 공무원, 기자, 기술 파트너 및 동료들에게도 이러한 목표 기반의 접근법으로 스마트 시티를 설명해 왔으며, 대부분 “이제 이해가 된다”라는 반응이었습니다.

 

스마트 시티의 여섯 가지 주요 목표 –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따라서 스마트 주차,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농업, 스마트 교통, 스마트 정부,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xx을 이야기하는 대신,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가 어떻게 다음 목표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서비스의 효율성 – 공공 리소스의 사용을 최적화하고 고품질의 시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 지속가능성 – 환경적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고려를 기반으로 도시의 성장과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 이동성(모빌리티) – 시민, 노동자, 방문객들이 도시를 좀 더 편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도보, 자전거, 차량, 대중교통 등 이동 수단에 관계 없이).
  • 안전 보안 – 일상 생활 및 특별한 행사에 있어 공공 안전 및 보안성을 향상시키고, 응급 상황 및 재난 재해에 가능한 최선의 준비 태세를 갖추기 위해.
  • 경제 성장 – 기업, 투자자, 시민,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 도시 평판 – 도시의 이미지와 평판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핵심 목표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궁극적인 목표 – 스마트 시티 용어로는 “거주 적합성(Livability)”이 뛰어난 도시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도시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스마트 시티의 여섯 가지 주요 목표

 

스마트 시티의 기술적 기반

또한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IoT 센서, 연결성, 데이터라는 세 가지 공통적인 기술적 기반을 공유합니다. 센서는 네트워크에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연결된 장치를 대표합니다. 연결성은 고정 또는 무선 네트워크에 의해 제공됩니다. 데이터는 실시간 및 과거 데이터의 저장, 분석 및 표출입니다. 이 세 가지 기반을 연결함으로써, 도시는 보다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새롭고 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강력한 플랫폼을 갖추게 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스마트 시티 활용 사례에서 잘 나타납니다:

  • 스마트 쓰레기 관리. 쓰레기통에 설치된 센서가 쓰레기 양 정보를 수거 업체로 전달. 실제 필요 상황에 맞춰 수거 루트가 자동으로 최적화됨.
  • 스마트 주차 솔루션. 센서가 가용한 주차 공간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운전자에게 주차 가용 정보를 이동 동선에 따라 디지털 사인 또는 모바일 앱으로 표시. 이 정보를 통해 최선의 주차 옵션을 간편하게 발견하고 이동 가능.
  • 스마트 빌딩 자동화 시스템. 점유율 상황에 맞춰 난방 및 환기를 자동으로 실행. 실내에 아무도 없을 때 자동으로 조명을 소등.
  • 스마트 공공 안전 보안 솔루션. 다양한 센서와 연결된 카메라가 경찰과 초기 대응 기관들이 사건 및 응급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스마트 시티, 이는 모두 거주적합성에 관한 것

이러한 활용 사례들은 각각 위에 나열한 여섯 가지 주요 스마트 시티 목표 중 한 가지 이상을 짚고 있으며 센서, 연결성, 데이터의 다양한 조합을 기반으로 합니다. 다음에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대해 들게 된다면, 여섯 가지 주요 스마트 시티 목표 중에서 이 프로젝트가 다루는 것은 무엇이며, 이 프로젝트가 센서, 연결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도시의 전반적인 삶의 질 – 거주적합성을 향상시키는지 자문해 보십시오. 이렇게 한다면, 스마트 시티가 진정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는 데 훨씬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