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치 상호 운용성을 통해 데이터 센터의 물리적 보안을 개선하는 방법

현재 많은 기업이 매일 생산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데이터 센터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서버를 보유하고 이를 유지보수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없애면서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센터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높은 수준의 사이버 보안에 대해 많은 글이 쓰여 왔지만, 이러한 시설이 점점 더 무인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물리적 보안은 여전히 우려 사항으로 남아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데이터 센터를 폭파하려는 시도와 관련된 최근의 사례에서 주목할 만한 데이터 센터 사이트 간 물리적 침해 시도가 증가함에 따라, 관리자와 보안 팀은 물리적 보안 상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을 완화하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를 고려할 때, 최첨단 물리적 보안 솔루션의 도입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상호 연결 시 보안과 보호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러한 솔루션이 갖는 힘이 항상 명백한 것은 아닙니다.

레이더 및 네트워크 비디오의 혁신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미 온보드(내장)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모션을 분류하고(즉, 어슬렁거리는 것이 아닌 침입 행위) 사이트 주변의 차량 및 물체와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현대 카메라의 정확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오검출의 수가 크게 감소합니다. 또한 에지 기반 프로세싱은 분석을 위해 가장 필요한 데이터만 네트워크를 통해 다시 전달되도록 보장하여 보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관리자와 보안 담당자의 경우, 이는 검증된 사고만 조사하면 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단일 카메라 안에서 레이더와 비디오를 결합하면, 넓은 영역에 걸쳐 물체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솔루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더에 의해 감지된 물체의 속도와 거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카메라가 포착한 시각적 정보를 보완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레이더와 비디오의 이러한 조합은 날씨나 조명 조건에 관계없이 장면을 분석하고 발생하는 모든 활동에 대한 실시간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탐지 도구를 만듭니다.

연결되고 자율화된 기술

최신 물리적 보안 솔루션은 데이터 센터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술이 서로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을 통해 실질적으로 지능적인 시스템이 자동화됩니다. 현대의 데이터 센터는 무인화되는 경우가 늘고 있으므로, 상호 연결된 물리적 보안 기술에 의존하여 경계구역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이러한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원격 관리 기능을 사용하면 보안 담당자가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사이트도 언제든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시 모바일 장치를 통해 알림이 전송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무단 사이트 침입 및 잠재적 손상을 방지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레이더 및 카메라 솔루션은 경계구역의 가장자리에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으며, 강력한 분석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이 움직임을 명확하게 확인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열상 카메라로 자동 통지되어 영역에 진입한 사람의 열 흔적과 추가 증거를 감지하고, PTZ(팬-틸트-줌)  카메라는 침입자가 접근함에 따라 더 자세하게 움직임을 추적하고., IP 오디오 스피커는 경고 및 억제를 위한 자동 메시지를 재생합니다. 추가적인 조치로 IP 스트로브 사이렌이 빛과 소리를 동시에 발생시키며 최종 경보를 보냅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인적 보안 인력을 현장으로 출동시키므로 시간과 자원을 절약합니다.

물론 현장 데이터 및 데이터 센터의 장비에 대한 위협은 범죄 행위 이외의 다른 요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설 내부에서는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여 가스 누출이나 연기를 감지할 수 있으며, 연결된 다른 카메라와 센서는 누수를 식별하거나 서버 캐비닛이 열려 있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온도 측정 카메라는 더 큰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변 온도의 상승을 감지하는 능력을 통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도 측정 카메라를 데이터 센터의 발전기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경우, 미세한 온도 변동을 감지하고 사전에 설정된 온도 임계값에 도달하면 경보가 울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포괄적인 보호를 위한 파트너십

물리적 보안 조치에 대해 생각할 때, 문제에 대한 빠른 해결책을 찾기 위해 기성품을 선택하려는 유혹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험을 완전히 평가하고 적절한 보안 조치를 시행하는 보다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CPNI(Centre for the Protection of National Infrastructure)는 모든 CNI(Critical National Infrastructure) 사이트에 대한 지침과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으로 인해 이 CNI에 포함됩니다.

관련 지방 당국의 승인을 받은 신뢰할 수 있는 물리적 보안 솔루션 공급업체와 협력하면, 데이터 센터 관리자가 선택한 제품이 최고 품질이며 높은 표준을 충족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혁신 측면에서도 최첨단 도구를 선택함으로써 데이터 센터 사이트는 가장 높은 수준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연결된 자율 물리적 보안 솔루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Axis의 데이터 센터용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데이터 센터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