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단일 벤더 보안 솔루션으로 성공하는 4가지 방법

과거에는 고객의 보안 솔루션 구축이 양자 택일로 이뤄졌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이 복잡하고 최상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솔루션을 원하는 경우 개방형 플랫폼과 멀티 벤더를 선택했습니다. 반대로 요구 사항이 간단하거나 간편한 서비스 제공 옵션을 원하는 경우 독자적인 단일 벤더 솔루션을 선택했습니다. 후자의 문제점은 여러분과 고객이 성장 잠재력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고급 카메라 또는 더욱 정교한 영상 관리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벤더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지 않은 접근 제어 기술과 기타 장치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 시스템을 제거하고 대체하는 것이 유일한 옵션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세 번째 옵션이 존재합니다. 바로, 개방형 플랫폼의 단일 벤더 솔루션입니다. 개방형 단일 벤더 솔루션은 비독점 솔루션으로서 앞선 두 가지 옵션의 장점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고객은 어느 한 시스템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한 단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요구 사항이 복잡해짐에 따라 다른 벤더의 개방형 플랫폼 장치 및 소프트웨어와 통합하여 초기 투자 자산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게 됩니다.

단일 벤더 보안 솔루션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장점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4가지 구체적인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 설계 및 구매
  • 설치, 구성 및 관리
  • 지원
  • 단일 벤더 파트너십의 장점

#1 쉽고 빠른 설계 및 구매

우리는 시스템의 단순성과 복잡성에 대해 자주 이야기합니다. 개방형 단일 벤더 솔루션이 어떻게 고객 시스템의 설계와 비용 예측을 단순화할 수 있을까요?

기존 믹스앤매치 솔루션에서는 단순히 어느 벤더의 장치와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지를 알아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장치와 소프트웨어가 상호 호환되고 해당 제품의 모든 기능에 액세스가 가능한지를 파악해야 했습니다. 결국 시스템 통합업체에는 구성 요소만 많다고 좋은 일이 아니었습니다. 시스템 통합업체에 필요한 것은 모든 것이 서로 잘 연동하여 작동하는 솔루션이었습니다.

단일 벤더 솔루션을 선택할 경우 원활하게 연동하고 모든 기능을 충실히 제공하도록 설계된 포트폴리오에서 구성 요소를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벤더가 펌웨어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발표할 때 연결성과 호환성 손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벤더가 출시 전에 이미 테스트를 완료했기 때문입니다.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판매하는 벤더 가운데는 신속하게 시스템을 설계하고, 적합한 구성 요소를 선택하며, 비용을 계산하고, 카메라 배치를 계획하며, 설치자를 위한 세부 지침을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벤더도 있습니다.

멀티 벤더 솔루션의 경우 여러 가격 구조 및 라이센스 계약을 다뤄야 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단일 벤더 솔루션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믹스앤매치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우 카메라 스트림당 비용을 청구하는 소프트웨어 벤더도 있고, IP 주소별로 청구하는 소프트웨어 벤더도 있습니다. 몇 개의 라이센스가 필요한지, 라이센스 만료나 갱신 시기는 언제인지, 업그레이드 요금 지불 주기가 1년인지 2년인지 등을 추적하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일 벤더와 협업하면, 필요한 라이센스 개수, 업데이트 빈도, 장치 구매 시 업그레이드가 포함된 일회성 라이센스 요금이 청구되는지 여부 등 모든 세부 정보를 단일 공급자와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설치, 구성 및 관리의 간소화

프로젝트의 프론트 엔드에서는 연락처가 단일화된 것이 분명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프로젝트의 수명 주기 전체에 걸쳐 통합업체에 다른 어떤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요?

인건비 절약이 큰 장점입니다. 설치자가 현장에서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면 통합업체의 비용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단일 벤더 솔루션을 채택할 경우 원활한 연동을 위해 설계되고 사전 테스트까지 마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설정 시간이 단축됩니다.

인력과 관련한 그 다음 문제점은 구성 시간입니다.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기 위해 일부 벤더에서는 설치자가 각 카메라를 수동으로 구성하지 않고 설계 소프트웨어에서 직접 자동으로 구성하여 실수 가능성을 크게 줄여주는 통합업체용 도구 모음을 제공합니다. 통합업체는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가동하기에 앞서 설치를 확인, 검증 및 테스트할 뿐만 아니라 설치된 시스템이 고객이 주문한 것과 일치하는지를 증명하는 감사 추적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 솔루션이 일단 가동되기 시작하면 모든 움직이는 부분을 관리하기가 정말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단일 벤더 솔루션 구현으로 어떻게 프로세스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까요?

멀티 벤더 시스템을 관리하면 하나의 시스템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시스템 인터페이스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단일 벤더 솔루션이라면 고객에게 설치 현장에 대한 전체적인 오버뷰와 단일 창에서 모든 장치를 완벽히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가 쉽습니다. 그 결과 네트워크상의 장치와 사용 중단된 기술을 파악하고 시스템 업데이트, 상태 모니터링 및 기타 진행 중인 유지 관리 활동을 관리하기가 훨씬 간단해집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지금 우리가 이야기하는 대상이 POS 단말기를 통한 거래와 같이 사용자가 타사 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개방형 단일 벤더 솔루션이라는 점입니다. 개방형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환자 모니터링 같은 다른 타사 시스템에 영상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버 보안입니다. 멀티 벤더 솔루션과 단일 벤더 솔루션의 사이버 보안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을까요?

가장 큰 차이점은 일관성과 속도입니다. 일관성의 경우 멀티 벤더 솔루션에서는 모든 벤더들이 높은 사이버 보안 수준을 똑같이 유지하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어느 한 벤더 제품의 사이버 보안 조치가 불완전하거나 테스트를 받지 않은 경우 다른 벤더 기술의 보안까지도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엄격한 사이버 보안 기준을 준수하는 벤더를 선정하는 것이 이래서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단일 벤더 솔루션을 사용하면 사이버 정책, 절차, 관행이든 아니면 전송 및 저장을 통해 캡처 포인트에서 전체 데이터 스트림을 암호화하는 것이든 전체 솔루션에 걸쳐 사이버 보안 업데이트를 적용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런데 솔루션에 여러 벤더가 관여하면 최신 사이버 위협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조율하기가 훨씬 어렵고, 최신 사이버 패치로 구성 요소 간 연결 관계가 깨지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반면에 단일 벤더 시스템에서는 상호 운용성과 시스템 구성 요소 검증이 핵심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업데이트가 보다 신속하게 출시될 수 있습니다. 일부 멀티 벤더 솔루션의 경우 벤더가 펌웨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때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맞춘 것과 성능, 안정성 및 보안 개선에 초점을 맞춘 것을 각각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단일 벤더 솔루션의 경우에는 벤더가 다른 기술 파트너의 상호 운용성 문제 점검을 기다리지 않고 패치를 출시하기 전에 자체 플랫폼에서 테스트하기만 하면 되므로 언제나 사이버 보안 개선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습니다.

#3 단일 연락처로 전체를 지원

멀티 벤더 시스템에서는 문제 발생 시 근본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비난과 불만의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혼합 솔루션에 벤더가 하나뿐이라면 상황이 많이 달라질까요?

우선, 단일 벤더 솔루션의 경우 기술 판매 담당자 바로 옆에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인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티 벤더 솔루션에서는 잠재적 실패 지점(Point of Failure)은 물론, 통합이 망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너무 많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고 어떤 벤더의 제품에 결함이 있는지 판단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반면, 단일 벤더 솔루션에서는 책임을 질 회사가 단 하나입니다. 따라서 모든 추측과 제자리걸음, 그리고 끝없는 전화 통화가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벤더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에 단점은 없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당연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업체는 벤더를 신중히 선정해야 합니다. 지원 서비스 포트폴리오가 다양한 벤더를 찾으십시오. 설계에서부터 구현과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젝트 주기가 지원 서비스에 포함됩니까? 제품의 평균 무고장 시간에 대한 벤더의 주장을 검증할 수 있습니까? 벤더의 지원 팀은 얼마나 탄탄합니까? 만약 지원 센터 인력이 한 명밖에 안 된다면 문제가 접수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제품 보증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증 기간이 얼마나 됩니까? 2~3년밖에 되지 않는 벤더도 있고, 5년까지 되는 벤더도 있습니다. 고장 제품의 교환 정책도 확인하십시오. 모든 벤더가 서류상으로는 훌륭해 보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과거에 약속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단일 벤더 솔루션을 선택하게 된다면 벤더가 개방형 플랫폼을 제공하고 향후 필요할 경우 타사 장치와 통합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이 지금은 단일 벤더 솔루션에 만족할 수 있으나 요구 사항이 변화하거나 방향이 바뀌면 다른 옵션이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개방형 API를 제공하고, ONVIF 같은 상호 운용성 표준 위주로 기술을 구축하고, 필요할 때 기타 사용자 지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벤더를 찾으십시오.

#4 상호 성공을 촉진하는 진정한 파트너십

단일 벤더와 협력하면 통합업체로서는 기술 제공업체와 공생 관계를 맺기가 쉬워집니다. 이것이 통합업체가 보안 분야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영향을 미칠까요?

시스템 통합업체가 단일 벤더 솔루션을 선택할 경우 두 회사 간에 형성되는 긴밀한 관계는 멀티 벤더 환경에서는 유지하기 훨씬 어렵습니다. 거래하는 벤더가 한 곳이면 해당 벤더의 비즈니스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볼 수 있고, 벤더 또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해 파악할 시간적 여유가 생깁니다. 여러분의 팀은 여러 벤더의 제품을 표면적으로만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단일 포트폴리오를 전문적으로 조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전문성이 바탕이 될 때 최종 사용자가 솔루션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최종 사용자에게 대한 회사의 가치도 높아집니다.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벤더는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통합업체의 숙련도를 강화해 줄 다양한 채널 파트너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시장에 다양한 단일 벤더 솔루션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요?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 가치, 그리고 지원입니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보안 산업에 대한 장기적인 헌신이 포함된 확실한 미래 로드맵이 있는 벤더를 선정해야 합니다. 가치의 공유 또한 관계 유지의 비결입니다. 잠재적 파트너의 견해가 개방성, 비즈니스 윤리,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성 등 여러분이 관심을 갖는 이슈에 대한 견해와 일치합니까? 예를 들어 제조업체가 채널 판매 모델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도 이따금씩 제품을 최종 고객에게 직접 판매해 통합업체를 매출 스트림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관계가 협력보다는 경쟁으로 변모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벤더 지원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에 전화할 수 있는 것이 지원의 전부는 아닙니다. 개념에서 설치, 그리고 그 이후까지 전체 프로젝트 수명 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파트너가 중요합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공유하고, 접근 제어, 네트워크 오디오, 분석, 기타 기술 등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업셀링 기회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파트너여야 합니다. 이럴 때 협업에도 집중할 수 있습니다. 통합업체는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 제품을 실제로 채택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수정 사항을 제안하며, 미래 제품 개발 방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모두가 상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비교 검토의 중요성

보안 솔루션의 형태와 규모는 다양합니다. 매우 복잡한 솔루션이 있는가 하면 기본만 갖춘 솔루션도 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솔루션이 있고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에 가장 잘 부합하는 솔루션이 무엇이냐에 따라 선택의 방향이 결정될 것입니다.

개방형 단일 벤더 보안 솔루션은 고객의 초기 투자 자산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으므로 매우 비용 효율적인 옵션입니다. 여러분은 고객과 여러분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고 현재의 간단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Axis의 엔드-투-엔드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Axis 엔드-투-엔드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