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팬들을 안전하게 경기장으로 복귀시키는 스마트 기술

스포츠 경기장에서의 경험 – 소음, 기대, 같은 팀 및 라이벌 팬들과의 연결은 종종 실제 이벤트 자체만큼 (때론 그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우리 삶의 많은 측면들처럼, Covid-19는 관람 경험을 완전히 손상시켰습니다. 스포츠 경기장이 폐쇄되면서, 팬들은 관중석에서 응원하는 대신 소파에서 환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낙관적인 조짐이 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팬들은 제한된 숫자이긴 하지만 경기장 안으로 다시 들어가는 것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연기된 유로 2020 축구 선수권 대회의 12개 경기장 중 9개 경기장은 관중석의 팬들을 볼 것이고, 일부는 만원이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관중석으로 돌아가기를 열망하는 동안, 경기장은 생중계 스포츠 관중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해야 할 것입니다.

비접촉 관전 경험의 조성

이제 우리 모두는 모범 관행을 이해합니다.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들 말입니다. 개인 레벨에서는 잘 지켜집니다. 하지만 한 번에 수만 명의 팬들이 모이는 곳에서도 같을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까요? 이는 기술의 도움 그리고 티켓팅, 게이트 제어, 매점 영업과 같은 주요한 경기장 운영 방식을 다시 상상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작업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것들은 스포츠 경기장이 시행하거나 고려하기 시작한 몇 가지 관행들 중 일부입니다.

주차장

많은 팬들에게 경기일 경험의 큰 부분은 주차장에서 진행되는 프리 이벤트(pre-event) 활동이었습니다. 그러나 관리되지 않는 상태로 방치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위반하는 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감시 카메라를 통해 주차장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및 오디오 분석과 스피커를 추가하면, 모인 사람들의 규모가 지침보다 커질 때 보안팀이 경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사건이 걷잡을 수 없게 되기 전에 물리적으로 개입하거나 즐기는 사람들에게 경고 방송을 내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이트

코로나 대유행 이전에도, 많은 경기장이 전자 티켓(e-ticket)을 사용하게 되면서, 입장권을 인쇄하고 우편으로 보내는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티켓을 기념으로 보관하던 일부 사람들에게는 아쉬운 일일 수 있지만, 팬의 스마트폰을 스캔하는 것은 게이트에서 종이 조각을 교환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위생적입니다.

경기장들은 또한 그들이 경기장에 입장하는 것을 돕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문이 열리면 우르르 몰려드는 전통적인 방식 대신, 경기장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팬들에게 특정 게이트에 줄을 설 차례가 되면 알릴 수 있습니다.

비디오 카메라는 입구에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열 관리 분석 솔루션을 추가하면, 출입구의 병목 현상을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일부 팬을 덜 혼잡한 게이트로 이동해야 할 경우 직원에게 자동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다른 분석 앱은 팬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인접한 스피커를 통해 마스크 착용을 환기시키는 오디오 방송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경기장 내부

팬들과 직원들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경기장은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비접촉식 운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팬들이 음식과 기념품을 구입하기 위해 줄을 서는 등 중앙홀이 붐비는 것을 피하기 위해, 경기장들은 그들만의 ‘클릭 앤 콜렉트(click and collect)’ 버전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중앙홀에 모여 앉아 식사를 하는 대신, 팬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주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주문품목을 픽업할 준비가 되었을 때 알림을 받습니다. 픽업한 후에는,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서 식사를 하게 합니다.

바이러스 전염의 기회를 더욱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장들은 비접촉식 도어 컨트롤, 수도꼭지, 타올 디스펜서를 갖춘 화장실로 개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안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비디오 분석 및 네트워크 스피커를 사용하여 한 번에 화장실 안에 있을 수 있는 사람의 수를 추적하고 제한하고 있습니다.

VIP 라운지 및 바에서는, 점유 관리 분석을 사용하여 현지 지침에 명시된 집합 제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모인 군중이 한계점에 도달하면, 경기장 직원에게 자동으로 경보를 보냄으로써 해당 그룹을 더 작게 쪼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안전을 넘어, 경기장은 지능형 네트워크 비디오 기술을 사용하여 전체 운영에 걸쳐 상황 인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허가되지 않은 사람이 선수 탈의실, 미디어 룸, VIP 룸, 케이터링 키친 등과 같은 제한된 장소에 들어가려고 할 때, 움직임(모션) 분석 솔루션이 이를 감지하여 보안팀에 경보를 보냅니다
  • 직원이 식품을 취급하고 준비할 때 적절한 보건 및 안전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주방을 모니터링합니다
  • 상품 키오스크와 소매점에서 도난 및 불법 경품을 적발하는 활동을 감독합니다
  • 하역장 배송을 녹화하여 문제가 있을 때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법의학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퇴장 관리

홈팀이 지고 있거나 너무 일방적인 경기여서 최종 결과가 뻔히 보인다면, 팬들은 교통체증을 피하기 위해 일찍 퇴장하려 합니다. 경기장들은 팬들에게 너무 제약을 가한다고 느끼지 않게 하면서 건강과 안전 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실행 가능한 해결책에 도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기술 솔루션은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대규모 집단의 움직임을 관리하고 중요한 오디오 커뮤니케이션으로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표준, 새로운 도전과제

관중석으로 팬들을 다시 데려오는 것에 대한 많은 대화가 운영에 집중되어 있지만, 경기장은 보안에 초점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보건 및 안전 강화라는 새로운 표준을 해결하기 위한 모든 운영 개선 사항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안의 관점에서 검토해야 합니다.

경기장이 점차적으로 일부 관중을 수용하게 되면서 (바라건대 정상 운영 체제로 돌아오면서), 그들은 이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능형 네트워크 기술의 도움으로, 경기장은 곧 모든 흥분되는 영광 속에서 완전한 팬 경험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장을 위한 Axis 솔루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찾아 보세요.

경기장용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