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의 소음 공해에 대한 대응 방법

소음 공해는 현대 인류의 건강에 두 번째로 해로운 환경 위협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으로 다가올지도 모릅니다. 물론, 이른 시간에 클럽으로부터 끊임없이 교통체증이나 음악을 듣는 것은 성가실 수 있지만, 두 번째로 위험한가요? 불행하게도, 그것은 매우 사실입니다. 실제로, 심지어 2018년에도 세계보건기구는 소음 공해로 인해 서유럽에서만 최대 600만 년의 건강한 수명을 잃고 있습니다고 추정했습니다. 3년 후, 전 세계적으로 모든 소음원을 고려할 때, 상황은 더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소음이 어떻게 사람들을 약간 실망시키는 것 이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위협적일 수 있을까요? 흔히 알려진 문제는 스트레스 고조와의 관계입니다. 하지만 소음 공해로 인해 불안감 이상의 것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소음 공해와 관련된 물리적 영향은 호흡기 흥분, 고혈압, 위염, 대장염, 심지어 심장 마비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완전한 목록은 아니다. 모든 것은 머리 위를 지나가는 비행기처럼 단순한 것, 매일의 교통이나 가까운 공사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현상은 인간의 초기 진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 우리의 두뇌 줄기는 아주 작은 비정상적인 소리에도 전투나 비행을 시작하도록 발달했습니다. 오늘날, 이와 같은 전투 또는 비행 대응은 자크 해머, 트럭 및 크레인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일부 도시(이 경우 밴쿠버)의 시민 불만이 202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고 하는 등 위협이 여전히 악화되고 있습니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난 몇 년 동안 도시에서 벗어나 조용한 곳으로 가다가 갑작스런 침묵에 이상하게 긴장한 자신을 발견했던 때를 돌이켜 볼 수 있습니다면, 그것은 소음 공해에 지나치게 노출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소음 공해 문제에 대한 현재 반응

우리는 최근에 네덜란드의 첨단 기술 회사인 Sorama의 CEO Rick Scholte를 만나 소음 공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릭에 따르면, 소음 공해의 급증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해 어떤 시도라도 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 시티들은 하위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고 합니다. 즉, 그가 그들을 “덤 데시벨 미터”라고 불렀습니다. 이 장치들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어떤 데시벨 문턱이 근처에 있는 무언가에 의해 언제 깨지는지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 근원을 정확히 파악하거나 무엇이 특정한 소리를 야기시켰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Rick은 또 다른 문제를 강조합니다. 어떤 도시들은 소음 공해에 대해 충분히 의식하지 않고 심지어 어떤 도시들은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는 것을 알기 위해 동기부여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한 도시의 소음 테스트의 배후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도시 전체에 데시벨 미터를 많이 배치했고, 이 하나의 교차점이 다른 교차점들보다 훨씬 더 큰 소리를 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그것은 눈에 띄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은 문제의 원인을 밝혀낼 수 없었고, 문제를 해결할 예산 없이 그들은 더 조용한 판독을 위해 미터기를 약 500피트 뒤로 이동함으로써 문제를 완전히 피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요! 전형적으로, 지방 공무원들은 제한된 자원과 지식으로 인해 소음 공해를 어떻게 퇴치해야 할지 또는 상부의 지원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정확하고 때로는 명백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는 5년마다 한 번씩 소음 지도로 컴파일됩니다. 이 지도들은 정적이고 건설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즉, 매우 빠르게 시대에 뒤떨어지게 됩니다. 소음 공해를 해결하기 위한 현재의 접근 방식은 아무리 적게 말해도 최적이 아닙니다.”

소음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Sorama에서 개발한 음향 센서와 모니터가 핵심입니다. 음향 센서는 수많은 고품질 마이크로폰을 사용함으로써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얼마나 큰지, 어느 지점에서 음량이 떨어지는지 등을 정확하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건설 현장이나 불쾌한 파티 등 특정 소음의 근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스마트 시티가 매일 정확히 17:00~17.30 교차로에서 가까운 곳에 사는 주민들에게 심각한 소음 공해 문제가 된다는 점을 주목합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시는 음향 센서를 이용하여 이것이 특정 방향에서 오는 교통 소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교차로는 하루 동안 직장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들의 혼잡함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기적인 해결책은 단순히 교통 신호등의 제어를 바꾸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극심한 교통 정지로 인해 가장 시끄러운 차선을 양보하고 지속적으로 가속하여 최상의 교통 흐름과 최저 소음 부하에 최적화합니다. 장기적으로 교차로를 완전히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7로 작동하는 음향 센서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스마트 시티는 시민들과 보다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창출할 수 있으며, 소음 레벨에 대한 보고는 일부 도시가 공기 품질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이 경우에도 밴쿠버). 이것은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도시 계획들에 대한 더 큰 책임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시민들은 알려진 소음 공해 문제들과 관련된 진행 상황이나 심지어 거주할 도시의 연구 지역들에 대한 진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비디오 보안 감시와 노이즈 분석을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부가 가치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AI와 Sorama의 질 좋은 음향 센서의 결합은 스마트 시티의 소음 공해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모든 공동의 노력에 필수적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감시 카메라와 음향 센서를 결합하면 많은 추가 이점이 있습니다. 시각과 소리라는 두 가지 감각이 어우러져 상황을 보다 풍부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향 센서의 데이터를 통해 PTZ(팬, 틸트, 줌) 비디오 카메라를 특정 소음 발생원으로 자동 및 정확하게 유도하여 문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증가하는 상황에 대한 응답 시간이 훨씬 더 단축됩니다. 소음이 갑자기 증가하면(예: 차 경음기 또는 경음기) 나선형 시간 전에 사고를 조기에 경고하거나 유리가 깨지면 강도나 공공 기물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카메라에 경고할 수 있습니다.

임시 사고 외에도, 비디오 보안 감시 카메라가 장기간에 걸쳐 캡처한 추가 시각적 데이터를 통해 소음 공해의 특정 원인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혼잡한 교차로에서, 이른 아침 소음은 건설 및 배달 차량 때문에 발생할 수 있지만, 저녁에는 통근 차량이 될 수 있습니다. 소음원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상세하게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은 훨씬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완화 조치로 이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 당국은 마지막 마일 배달을 위한 더 조용한 전기 차량의 사용을 가속화하거나 건설 차량의 크기를 제한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기존 보안 감시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필요 없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개방형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보안 감시 카메라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확장성이 거의 없는 솔루션으로, 음향 센서로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운영자가 즉시 소음 공해 수준 분석과 전략 초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류에게 건강하고, 똑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려면 소음 공해의 위험성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더 잘 알아야 합니다.

 

Axis가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스마트 시티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환경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