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철도, 항만: 고품질 보안 솔루션으로 안전 보장에서 운영 개선까지

# 2004년부터 지금까지 미국의 주요 공항에 284건의 경계 구역 보안 침해가 있었다. 현재, 미국 공항의 펜스에는 10일에 한 번 꼴로 침입이 발생하여 공격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경계 구역 보안 침해를 당한 기업들의 평균 손실 비용은 110만 달러(한화 13억원)가 넘는다. *출처: Data Security Confidence Index

공항·철도·항만 시설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만큼 운영 중단 또는 사고 발생 시 큰 재산 피해는 물론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지만 열악한 조도 환경, 진동 및 먼지, 넓은 감시 구역 등의 요인으로 인해서 영상 감시가 쉽지 않습니다. 보호해야 할 구역의 종류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모든 기후와 조명 조건에서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철저한 보안 및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항 비행장, 철로, 해안가 등은 침입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는 중요한 구역입니다. 펜스 및 센서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은 경계구역 보호를 위한 좋은 기반을 만들어 주지만, 동물이나 바람 등에 의해 유발되는 움직임을 구별하지 못해 허위 경보를 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기존 영상 감시 솔루션의 열악한 가시성으로 인해 상황을 제대로 식별하지 못하면 보안 팀의 리소스 부담이 커지고 조사 인력이 부족해져 실제 보안 위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시 구역을 24×7 실시간으로 보호할 수 있는 영상, 열화상 및 영상 분석 애플리케이션 같은 새로운 보안 감시 솔루션을 전통적인 보안 대책과 함께 사용하여 전반적인 경계구역의 보안성과 신뢰성,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Axis는 네트워크 카메라, 네트워크 오디오, 레이더, 접근 제어, 비디오 분석을 통합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활용하여 운영 생산성을 높이고 보안을 한 단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 음성, 분석 기술의 결합을 통해 기존에 수동적으로 관찰하고 사후 조사에 주로 활용되던 영상 감시 시스템을 지능형 인지, 상황 인식 및 분석으로 사건의 진행을 억제하는 사전 대응적 시스템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Axis의 네트워크 비디오 솔루션은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 위협 또는 침입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경고를 보내 보안 담당자가 신속하게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여기에 네트워크 스피커를 통합하면, 알람 이벤트가 미리 녹음된 경고 메시지를 자동으로 송출하거나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현장을 호출에 침입자의 행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열악한 조명 환경이나 날씨, 허위 경보를 유발하는 요인들로 인한 오탐은 열상 카메라나 레이더 기술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Axis 네트워크 레이더 디렉터’는 고급 레이더 기술과 지능형 알고리즘을 사용해 부지에 침입한 객체 및 사람을 감지하고 이동 각도와 속도, 위치를 제공합니다. 알람이나 조명, 스피커, 카메라 녹화를 트리거할 수 있고, 연결된 PTZ 카메라로 정확한 좌표를 보내 트리거된 객체를 자동으로 확대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Axis 솔루션은 승객과 직원의 안전, 시설의 보안과 자산의 보호 뿐만 아니라 인원 계수, 대기열 관리, 안면 인식, 번호판 인식 등의 지능형 비디오 분석 기술을 통해 운영 프로세스와 이용객의 경험까지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공항: 엄격한 감시 요구 사항 충족하는 솔루션으로 보안·운영·비즈니스 과제 해결

Axis는 입구와 출구, 보안 검색과 출입국 심사대, 체크인 구역, 상업 및 주차 구역, 공항 경계구역, 화물 구역, 활주로와 유도로 등 공항의 모든 실내·외 구역에 대한 완벽한 감시는 물론 비용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지원합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공항은 820대 이상의 Axis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해 경계구역부터 승객 터미널, 수하물 처리 구역, 제한 구역 등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활주로에서는 4K 카메라로 활주로의 상태를 추적하고 이착륙하는 항공기의 활주 및 지상 이동을 모니터링합니다.

아시아의 중요한 허브 공항 한 곳은 경계구역 감시와 활주로 보호를 위해 확장성 높은 비디오 분석 소프트웨어인 AXIS Perimeter Defender를 채택했습니다. 아울러 저조도 감시(Lightfinder)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돔 카메라와 멀티센서 다방향 카메라로 체크인 카운터, 세관 구역, 수하물 수취 구역, 주차장 등 주요 승객 서비스 구역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줄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내장한 카메라로 수속 승객 증가도를 식별해 항공사가 추가 서비스 카운터를 열어 대응하도록 지원합니다.

또 다른 아시아 톱클래스 허브 공항은 Axis 모듈형 네트워크 카메라를 채택해 스마트 출입국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WDR-Forensic Capture 기술로 역광이 있더라도 카메라가 선명한 얼굴 이미지를 포착하고 넓은 화각으로 여행자의 얼굴을 다방면에서 인식해 자동 출입국 심사의 속도와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철도: 차량 설치용 특수 카메라로 승객과 직원의 안전 보장

열차, 버스, 응급차량 등의 내외부에 설치하는 ‘Axis 온보드 솔루션’은 진동, 충격, 습기 및 온도 변화에 견딜 수 있도록 특화 설계된 제품입니다. 차량이 흔들리거나 움직일 때도 HDTV 비디오 품질의 안정된 화면을 제공하며, 열차나 버스에서 실시간 영상 및 사운드에 원격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역·터미널 및 중요한 기반 시설의 전체 보안 시스템에 손쉽게 통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디지털 맵으로 열차나 버스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GPS와도 연결됩니다. 스웨덴 공항 철도, 중국 고속 철도, 마드리드 버스를 비롯한 전 세계 열차 및 버스에서 대규모로 설치·운영되며 그 안정성과 내구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항만: 열상 카메라와 영상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해안가 안전사고 예방

부산시는 Axis 솔루션을 이용해 항구와 포구, 방파제 주변의 테트라포드에서 발생하는 추락사고 대응을 위한 ‘테트라포드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시스템은 열상 카메라와 침입감지 솔루션, 네트워크 스피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험구역에 사람이 배회하거나 침입하면 카메라에 내장된 영상분석 솔루션이 이를 감지해 센터에 알림을 보내고, 스피커를 트리거해 경고 방송을 자동으로 송출하거나 관제요원이 실시간으로 경고 방송을 내보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열상 카메라는 복사열을 이용해 객체를 감지하므로 야간이나 해무 등의 악천후에도 감지와 감시 정확도를 높여 줍니다.

 

Axis 솔루션이 교통 분야의 비즈니스, 일상 운영, 내부 보안 향상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살펴 보세요.

교통 분야를 위한 Axis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