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의 현실화: Smart City World Congress 2019에 대한 소회

Andrea Sorri

저는 몇 년 전부터 스마트 시티에 대해 이야기해 왔고, 그 일환으로 “스마트 시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정의해 달라는 요청을 종종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 시티는 더 이상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대화의 방향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의 개발은, 도시가 더 살기 좋고 수익이 나도록 만들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전 세계의 스마트 시티들의 급속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 2019를 돌아보며, 저는 저의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Cities Made of Dreams (꿈으로 만들어진 도시)”라는 주제 하에 매우 인상적인 행사였습니다. 스마트 시티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이 거론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 행사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방문객(24,400명 이상)뿐만 아니라 기술 산업부터 정책 입안자와 기업인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조직의 관계자들이 모였습니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 도시가 직면한 가장 긴급한 문제들-디지털 전환, 도시 환경, 이동성, 거버넌스 & 금융, 포용적 & 공유적 도시-을 논의하면서, 엑스포에 이은 저의 주된 생각은 “스마트 시티 개념의 다른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새로운 질문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단일한 스마트 시티 청사진은 없다

스마트 시티 개념에 대한 이 생각은 저의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스스로 탐구해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도시의 여러 팀들과 이야기하면서, 스마트 시티는 한 도시(그리고 그 도시 내의 이해관계자들)가 다른 도시들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도시, 기업, 조직은 스스로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어떤 곳에게는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구체적인 목표를 다루는 것이 진정한 사명이고, 또 어떤 곳들에게는 여전히 꽤 추상적인 야망을 향해 도시를 포지셔닝하는 비전입니다.

이 세 가지 시나리오는 모두 동일한 도시에서 있을 수도 있고 앞으로도 여전히 공존할 것입니다.

스마트 시티에는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올해 저는 대부분의 참관객들로부터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요구를 느꼈습니다. 솔루션 그리고 그 솔루션들이 가능하게 하는 것들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이 있었고, “당신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솔루션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단연코 가장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업계는 지난 몇 년 동안 많이 움직였습니다. 실제로 16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참가한 Axis는 광범위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참관객들은 그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을 최소 하나에서 두 가지 이상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시티에 관한 향후 개발 방향 및 트렌드

스마트 시티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모색할 때, 참관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3대 분야는 공공 안전, 이동성, 지속가능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들 분야 중 적어도 하나를 다룰 수 있는 기술과 솔루션이 개발될 것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모든 과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려는 도시의 야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그리고 Axis의 기본 정신은 스마트 시티 개발이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추진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것처럼, 5년 전부터 가져온 저의 비전이 현실화되고 있고, Axis의 스마트 시티 모델이 새로운 10년에도 복제되고 더 확장될 수 있는 모델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기쁩니다. 2020년대가 스마트 시티 혁명의 진정한 도래일 것이라 믿기 때문에, 앞으로도 매년 개최될 본 행사를 통해 우리가 얼마나 발전할 것인지 살펴보고 비교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시 솔루션이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자세히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