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 리테일 매장 전략의 초석으로 삼으세요

Axis가 리테일 리서치 전문 기관인 IpsosGfK 와 함께 수행한 최근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발견 중 일부는 쇼핑 경험에서 편의성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깨끗하고 정돈된 선반에서 제품을 찾고, 너무 오래 기다리지 않고 쾌적한 공간에서 옷을 입어보고, 물건을 효율적으로 반품하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은, (너무나 당연한 요구 같지만) 뉴욕, 상하이, 프랑스의 쇼핑객들의 요구 사항 중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편리한 매장 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응답자들이 강조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둘러보기 쉬운 매장
    뉴욕과 상하이 쇼핑객의 대부분(90%)은 매장에서 쉽게 정확한 섹션을 찾는 것이 이상적인 쇼핑 환경의 필수 요소라고 답했습니다. 둘러보기 쉬운 매장은 소비자들이 당황하지 않게 해 주고 매장 내 동선 흐름을 매끄럽게 합니다.
  • 간단한 반품
    의류의 사이즈 또는 색상 등의 교환에서, 처음에 물건을 구입하는 것만큼 반품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뉴욕의 쇼핑객 88%는 반품의 간편성이 편의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답했습니다.
  • 빠른 대기열의 흐름
    계산대에서 줄 서 있는 것은 답답합니다. 뉴욕 쇼핑객의 53%는 계산대 줄이 너무 길면 구매를 포기하고 나간다고 답했습니다.
  • 효율적인 피팅 룸
    피팅 룸 구역은 특히 상하이 쇼핑객(93%) 사이에서 매장이 얼마나 편리한지 판단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팅 룸은 깨끗하고 안전해야 하며, 대기 시간이 적절해야 합니다.

최고의 편의성을 위해 사람과 기술은 함께 갑니다.

기술을 현명하게 사용하면 가장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맞게 직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대기열 모니터링 기술은, 계산대 대기줄이 너무 긴 것을 발견하여 다른 계산대를 오픈하도록 하거나, 피팅 룸 앞의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직원을 더 배치해 서비스 레벨을 높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모바일 계산 기술을 활용하면 실제 매장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재고가 없는 물건을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데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편리한 쇼핑 경험의 궁극적인 정의인) 온라인 쇼핑 경험을 실제 매장에 매끄럽게 통합하는 것은 오늘날 쇼핑객들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조사의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를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