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순환 경제가 필수적인 이유

Carl Trotzig

바다에 떠 다니는 플라스틱 쓰레기.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감소 및 멸종. 이것들은 우리가 지구에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 중에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이른바 지구 한계의 아홉 가지 요소 중 몇 가지 요소가 불확실성 지점 또는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은 지점까지 도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니셔티브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N의 17개 지속 가능성 개발 목표(SDGs)는 기업, 조직 및 정부들이 이제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를 기준으로 평가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바람직한 방향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진정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면, 순환형 모델로 전환해야 합니다.

전체 수명 주기에 초점

“순환 경제”가 새로운 용어는 아니지만, 영국의 전 세계항해사인 Ellen MacArthur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녀의 자선단체인 Ellen MacArthur Foundation은 기업, 정부 및 대학들과 협력하여 다음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한 경제 모델로 전환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 폐기물 및 오염을 배재한 설계
  • 제품 및 소재를 재사용
  • 자연 시스템을 재생

이는 수명 주기 관점을 필수 요소로 합니다. 기업들은 사양 및 소재의 선택을 통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지속가능성과 재활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화석 기반 플라스틱과 같은 유한한 천연자원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폐기하고, 대신 바이오 기반 또는 재활용 소재를 조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사용과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설계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아울러 기업은 가급적이면 제품을 기능이 우수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도록 만들어 제품과 그 소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마모되고 손상되기 시작하면, 기업은 고객에게 새 제품을 구입하도록 강권하는 대신 수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새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새로운 플랫폼과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거나 설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순환 경제에서는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하나의 소재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나 소재가 그 수명주기에 걸쳐 반드시 동일한 루프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은 플라스틱의 품질을 떨어뜨릴 것이고, 결국 쓰레기 매립이나 소각으로 끝날 것입니다. 반면, 대부분의 금속은, 합금에 따라, 보존된 품질과 기능을 갖춘 채 사실 상 무한히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

대안적인, 보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도 있습니다. “데포짓 시스템(deposit systems)”, 즉 고객이 수명이 다한 제품을 재활용을 할 수 있도록 반환하는 데 대해 어떤 형태로든 보상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가 제품 회수 배송비를 부담하거나, 신규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품 렌탈 또한 실행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모두 법률 재정에서부터 인프라 부족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다양한 산업계에 걸쳐 입증된 것과 같이, 고객이 사용한 제품을 재활용, 재사용 또는 합성을 위해 반환할 할 수 있는 자체 시스템을 기업들이 구축함으로써 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90년에 프린터 카트리지 재활용 프로그램을 개척한 캐논(Canon)이 그 한 예이며, 이러한 움직임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케아(Ikea)는 가구 대여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 스웨덴의 거대 가구 기업은 2030년까지 재생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만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할 것이며, 모든 제품은 재사용과 수리,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의류 업계의 여러 업체가 재활용을 위해 중고 의류와 신발을 수거하고 있으며, 신규 구입에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순환은 서서히 그러나 확실히 퍼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고객입니다

그렇다면, 보안 업계는 어떻게 따라가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뿐만 아니라 고객 및 산업 부문 간에도 매우 다양합니다. 비즈니스의 IT 부문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감시 부문보다 더 앞서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 결국엔 그 길에 다다를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공급업체에게 보다 지속가능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

업게 리더로서 Axis는 개발을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Axis의 높은 제품 품질을 바탕으로 제품 수명 주기를 연장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글로벌 수리 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제품의 Green Design에 점점 더 눈을 돌려, 재활용 및 무독성 소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xis는 현재 카메라 섀시에 PET병에서 재활용된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규정보다 한 단계 앞선 브롬화/염소화 난염제(BFR/CFR)를 단계적으로 폐기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이어집니다

Axis는 스웨덴의 혁신 기관인 Vinnova가 시작한 순환 및/또는 바이오 기반 경제에 관한 1년 간의 연구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성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정부기관들까지도 조사할 것입니다. 또한 지식의 확산을 목표로 합니다.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이고, 몇 년 후에 그 효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순환 경제로의 변화는 지구 한계를 넘지 않기 위한 해결책의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지구에 가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미래 세대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전망을 만들어 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누가 그런 일에 동참하고 싶어하지 않을까요?

Axis가 UN 지속가능성 목표를 위해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기사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