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다운(시설 봉쇄) 솔루션에 대한 학교 안전 전문가들의 제안

전 세계의 학교들이 개인 안전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락다운(시설 봉쇄)”하는 상황이 증가하고 있다. 위협의 범위는 의료 비상사태, 분노한 부모, 지역사회의 갱단에서부터 보다 심각한 공격적 위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물리력을 가하는, 무기(총, 칼, 폭발물, 염산, 심지어 자동차 등)를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의 위협도 있습니다. 슬프게도, 어린이들이 너무나 자주 그들의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업계에 매우 다양한 종류의 “락다운 솔루션”이 있지만, 안전한 학습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학교들에게는 너무 막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학교 안전 전문가 위원회에게 학교 봉쇄를 위한 모범 사례와 기술에 대한 그들의 통찰력을 공유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최고의 락다운 솔루션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은 락다운 솔루션을 하드웨어 및 기술 측면에서 볼 수 있겠지만, 우리 전문가들은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 – 즉 사람, 프로세스, 기술의 조합을 지지합니다.

기술만으로는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거나 더 넓은 계획에 통합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우리의 전문가들 중 한 사람이 지적하듯이, 누군가 문을 열어 놔 둔다면 아무리 좋은 자물쇠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학교 내 개인 안전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락다운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검증된 취약성 평가를 수행하십시오

학교마다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취약성 평가에 대해 인증 받은 물리적 보안 전문가는 학생과 직원이 능동적인 가해자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특정한 안전 위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학교의 물리적 환경 설계에서의 취약성: 잠겨진 출입문 옆의 전면 통유리 창 등
  • 부적절한 훈련으로 인한 “인간의 실수” 위협: 모르는 방문객에 대해 공손하게 문을 열어주는 관리인 등
  • 오래되거나 제 기능을 하지 않는 기술로 인한 위협: 수많은 책 무더기 뒤에 가려진 잊혀진 교실 인터컴 등

보안 취약성을 식별하는 것은 학교가 예산과 기술 조달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보다는, 추가적인 안전 프로토콜이나 훈련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비상 대비 계획을 수립하십시오

표준화되지 않을 수 있지만(심지어 능동적인 공격에 대한 락다운 훈련이 흔한 미국에서도) 대부분의 학교는 문서화된 대비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특히 락다운 상황에 있어, 이 계획에는 위협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위협이 제압되고 사람들이 대피하고 어린이들이 가족들과 안전하게 만날 때까지의 모든 단계를 다를 수 있는 프로토콜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위기 발생 시 모든 관련 이해 당사자들이 공통의 이해를 가지고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현지 법 집행 기관과 긴급 대응 기관 및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공동으로 이 계획을 개발할 것을 권장합니다.

모든 이해 당사자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십시오

실제 위협이 발생했을 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말입니다.

위험에 직면한 학교 내부의 사람들(학생, 교사, 관리자 및 직원)이 위협 발생 시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그 곳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지… 위험이 임박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언제 문을 잠그거나 열어도 되는지…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계속 파악할 수 있는지… 어디로 도망갈지… 무장한 법 집행기관 관계자를 만났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대피와 재회 절차는 무엇인지… 등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훈련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전의 비극들이 보여주듯이, 응급 상황에서는 가장 어린 아이들조차도 자신이 하도록 훈련 받은 것을 해 냅니다.

학교 외부에서는, 법 집행기관 및 긴급 대응 기관들도 신속한 대응 및 위기 관리를 연습해야 합니다. 부모들은 재소집 절차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 지역사회에서도 개인의 안전 예방 조치를 취하고 긴급 대응 기관 관계자들을 방해하기보다는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는 일련의 장기적인 일입니다. 관계된 많은 사람들이 있고, 언제나 새로운 사람이 생깁니다. 많은 것들이 달려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훈련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원치 않는 방문객의 접근을 제한하십시오

않는 방문객의 접근을 제한하면 위험 요소가 학교에 들어오는 것 자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안 현관은 첫번째 방어선입니다. 2개 이상의 잠긴 문과 사무실 방문 등록 구역이 보안 현관으로 정의되며, 이 곳이 모든 방문객과 지각한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오는 단일 진입 지점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외부 도어에 자동 잠금 장치를 설치하면, 보안 현관을 유일한 접근 지점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무실 방문 등록 구역에서는, 아이들을 보호자와 매칭하고 성범죄자 데이터베이스를 체크할 수 있으며 방문객 배지, 보고서, 즉석 통지를 만들 수 있는 학교 방문객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모든 방문객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나 학교 내부에서 위협이 발생한다면 외부 도어를 안전하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내부 도어에 대한 내부 잠금 기능을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슬프게도, 많은 학교들에 여전히 많은 교실 도어들이 있고, 이 도어들을 잠그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복도로 나와야 합니다. 즉 능동적인 공격 상황에서는 명백한 안전 위협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내부 도어의 자동 잠금에 대한 장단점은 다른 아티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십시오

학생, 직원, 긴급 대응기관, 부모 및 언론 등 필요한 사람들과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락다운 상황에서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프론트 오피스 및 SIP 지원 전화기/장치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학교 전체 커뮤니케이션용 구내 방송 솔루션을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구내 방송을 전자 사이니지 및 플래시 라이트(학교 내/외부 모두), 그리고 라디오 또는 인터컴 시스템을 이용한 교실과 프론트 오피스 사이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완할 것을 권고합니다.

학교 외부의 이해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감금 버튼(독일에서는 “Amok alarm”)은 법 집행기관에 임박한 위협을 즉각적으로 알리고 표준화된 프로토콜이나 사전 녹음된 메시지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 통지 시스템은 부모들에게 락다운 상황을 알리고 재회 정보를 제공하여 부모들이 락다운된 학교로 몰려와 긴급 대응기관 관계자들을 방해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줍니다. EMS 알림 시스템과의 추가 통합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지역사회 및 언론에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협을 시각화하십시오

또한 전문가들은 비디오 감시를 통해 위협을 모니터링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비디오는 락다운 상황에서 법 집행기관이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어린이에 대한 비디오 감시는 민감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안전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주요 지점(학교 입구, 복도 등)에 대한 비디오 모니터링을 옹호합니다. 락다운 상황에서, 긴급 호출이나 감금 알람에 의해 활성화되는 비디오 모니터링은 법 집행기관에 필수적인 실시간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위협의 성격, 가해자의 수와 특징, 학교 내 위치, 소지한 무기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오디오 기능도 갖춰져 있다면, 경찰은 카메라의 화각 밖에서도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오디오 및 비디오 분석을 통해 위협을 조기에 인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련 블로그 아티클에서는 어떻게 사운드 디텍션 분석이 유리 깨짐, 공격성, 총성 등을 감지하여 즉각적인 경보를 생성하여 보안 담당자와 법 집행기관이 가능한 한 신속하게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모든 학생이 학교의 책임 하에 있도록 하십시오

학교는 아이들을 돌볼 책임이 있습니다. 락다운 상황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소재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능동적인 가해자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락다운이 발생할 때, 학생의 소재에 대한 학교의 책임은 락다운을 넘어 대피 그리고 최종적으로 부모와의 재회까지 확대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학생 책임 앱을 통해, 교사들은 수업 목록에 접속하고 학생의 위치를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직접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종된 학생들이 다른 교실에서 교사의 책임 하에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더 안전한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제안 사항이며, 종합적인 학교 보안을 위한 “일률적인” 해결책은 없다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학교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으려면, 물리 보안 전문가와 상의하고, 학교 보안 프로토콜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Axis의 학교 안전 전문가

Michele Gay, Safe & Sound Schools의 공동 설립자. 2012년 12월 샌디 후크 초등학교(Sandy Hook Elementary School)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총기난사 사건으로 딸 조세핀을 잃으면서, 학교 안전 취약점이 공격당하는 방법에 매우 잘 알고 있다. 그 후, 미셸은 법 집행 기관, 교육자, 부모 및 지역사회와 빈번하게 대화하면서 학교 안전에 대한 열렬한 옹호자가 되었다.

Paul Timm, 전문 인증 물리 보안 전문가(Physical Security Professional). 미국 ASIS 학교안전보장회의(School Safety & Security Council)의 활발한 멤버이자, “학교 안전: 학교 안전 프로그램의 구축 및 강화 방법 School Security: How to Build and Strengthen a School Safety Program”의 저자. 그는 또한 취약성 평가 방법론에 대한 인증을 받았으며, 안전 계획 수립 및 위기 지원 활동을 통해 수많은 학교를 돕고 있습니다..

Kevin Wren, 록 힐 학교 지구(Rock Hill School District)의 리스크, 보안, 비상 관리 디렉터로, 법 집행 및 학교 보안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캠퍼스 안전 매거진(Campus Safety Magazine)의 K-12 Director of the Year in 2016에 선정된 케빈은 학교 안전을 개선하고 군더더기 없는 보안 팀의 효율성을 확장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