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처럼 눈이 어두운 감시 기술

박쥐가 시력이 매우 나쁘다는 것은 사실,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실은, 어떤 종들은 시력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박쥐가 주변 환경에 아주 잘 적응하고, 숲 속을 안전하게 돌아다닐 수 있고, 인근에 있는 다른 물체나 동물을 알아차릴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바로 고도로 정교한 반향 위치 탐지(음파 탐지) 능력입니다. 이 자연적인 음파 탐지기는 박쥐들이 그들의 높은 음조의 울음 소리에서 되돌아오는 메아리를 통해 완전한 어둠 속에서도 그들의 환경을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레이더 기술에서, 반향 위치 탐지는 유사한 방법으로 조도가 낮거나 빛이 없는 상황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식별합니다.

레이더 기술의 정의

흔히 하이테크 군사 장비와 연관되어 있는 레이더 시스템은, 상업적 보안 시스템 또는 일기 예보, 도로 교통 모니터링, 항공 및 해상 충돌 방지와 같은 적용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즉 자율주행 차량에서의 사용에서 영감을 받은 보안 회사들은 레이더를 보안 감시 시스템을 위한 제품에 통합해 오고 있습니다. 소위 ‘블라인드’ 감지 장비는 물체의 이동 속도 및 각도에 관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시각적으로 물체를 정의할 수는 없지만 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블라인드’ 기술이라 불리는 레이더 장치는, 전파로 구성된 신호를 전송합니다. 전파가 물체와 충돌하면, 신호가 레이더 장치에 다시 반사되어 수신기에 의해 감지됩니다. 이를 통해 물체의 위치에 대한 정보와 물체의 속도, 크기 및 이동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동시에, 레이더에 의해 제공된 정보는 PTZ카메라가 자동으로 물체를 따라갈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정보는 인간, 동물, 차량 및 기타 물체를 구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이더 감지의 이점

사람이 수작업으로 확인할 필요가 없는 기술을 통해, 조직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안 팀을 보내지 않고도 해당 지역에 들어온 무언가를 자동으로 탐지하고 실제 위협인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비용과 리소스가 절약됩니다.

레이더를 이용한 움직임 감지(모션 디텍션)는 일반적인 움직임 감지와 차이가 있습니다. 레이더를 이용한 움직임 감지는 픽셀 대신 전자파의 변화를 감지하므로, 거짓 알람의 횟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는 한가지 방법은 무엇이 레이더를 트리거하는가가 아니라 트리거하지 않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레이더는 비주얼 카메라와 달리 빛이나 거미줄, 떨어지는 나뭇가지처럼 이미지 픽셀의 미세한 변화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대신, 특정 물체에 반사되어 레이더 수신기로 되돌아오는 전파에 트리거됩니다.

더 큰 물체를 탐지하도록 레이더 제품의 감도 수준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경계를 통과하는 작은 물체들 – 예를 들어 토끼, 고양이 또는 다른 작은 동물과 같이 위협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경보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카메라가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거나 보안 요원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어도 실제 위협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기술은 시각적 보안 감시 시스템을 보완하고 강화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만드는 추가 감지 계층 역할을 합니다.

한 가지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침입자가 경계구역을 침범하면 일단 비디오 녹화를 시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움직임이 캡처됩니다. 그러나 경보는 무단 침입자가 사전 정의된 높은 우선 순위 영역을 통과하는 경우에만 전송하게 설정합니다. 알람 경보는 네트워크 상에 있는 다른 장치에 경고를 보내고, 보안 팀에게 모든 사고의 라이브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구역을 침범하면 자동으로 조명과 오디오가 작동되도록 하면, 무단 침입자들이 더 이상 들어가지 않도록 겁을 주고, 현 상황이 녹화되고 있음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레이더 기술의 활약

최신 레이더 감시 시스템은 중간 정도의 움직임이 있는 넓은 개활지에서 잘 작동합니다. 넓은 실외 공간(예: 재고를 적재해 두지만 야간에는 출입을 폐쇄하는 물류창고)을 보유한 대형 매장은 감시 시스템에 레이더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조명 조건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레이더 기술은 해당 지역을 통과하는 물체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이 시나리오에서 레이더의 정보는 만약 위협이 진짜라면 보안 시퀀스를 촉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레이더는 자동으로 PTZ카메라를 조종하여 탐지된 물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투광 조명등은 침입자에게 겁을 주고, 빛을 제공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혼스피커를 통해 침입자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조명을 항상 켜 두고 현장에 경비원을 배치해 두는 것을 중단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물품 절도와 관련된 손실도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더 시스템의 미래

레이더와 같은 블라인드 기술은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시각적 감시 및 열상 영상 감시를 보완하여 보안 시스템을 지원하고 최적화하는 기술들 말이죠. 이 기술이 어떻게 추가적으로 통합되고 보안 감시 업계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레이더 기술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