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안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 트렌드

Johan Paulsson

상점들은 점점 바빠지고 있고, (어느 반구에 사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앙난방장치를 켜거나 반바지와 선글라스를 벗어 던질 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2017년을 내다보고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때입니다. 물리 보안 산업에 있어 Axis가 생각하는 주요 기술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로서의 보안 (Security as a service)

앞으로 고객들은 보안을 자사 사이트로부터 전송된 영상을 원격에서 전문적으로 호스팅하고 모니터링하는, 일종의 서비스로 생각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내부 인력이 다른 분야에 보다 집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안 시스템의 서비스 레벨을 높이고 장치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사이버 보안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기본 정보는 인포그래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통합 솔루션 (Integrated solutions)

보안 업계에서는 특정 문제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트렌드로 지속될 것입니다. 고객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은 도난 사건을 줄이거나, 현금을 취급하는 구역에 특정한 사람들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거나, 공항에서 잠재적인 위협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하드웨어와 엔드투엔드 솔루션의 융합으로 특정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고성능 카메라, 스토리지, 접근제어 솔루션 등의 하드웨어와 영상 관리 및 분석 툴의 긴밀한 통합으로 구성됩니다. 이 접근 방식은 고객이 구매하여 설치/구축하기도 쉬우며, 동시에 높은 투자 효과를 제공합니다.

 

  • 분석 기능 사용의 확대 (Expanded use of analytics)

고화질의 영상은 최신 보안 카메라의 핵심 기능이지만, 궁극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러한 정보 내용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그 내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열상 이미징과 향상된 저조도 기능 등과 같은 카메라 기술의 발전은 매우 의미있는 진전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살펴보고 검토해야 할 영상은 더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안 업계는 전문가들이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시간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이들 새로운 카메라 기능이 실시간 분석 기능과 결합하여 얼굴인식, 포렌식 분석, 경계구역 보호 등 물리 보안의 여러 분야에서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데 활발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딥 러닝 (Deep learning)

대량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보안 업계에서도 딥 러닝 기술이 앞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점점 더 많은 데이터가 수집됨에 따라 컴퓨터는 동일한 장소 또는 환경에서 나타나는 일반 행동 패턴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전형적인 특정 장소/상황에서 예상치 않은 행동이 발생할 때 시스템에 경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작에 불과할 뿐이며 딥 러닝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더 큰, 매우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 영상을 넘어 (Beyond video)

물리적 보안에 포함되는 것이 사람/장소/물체의 감시에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장소에 대한 접근 제어, 커뮤니케이션, 긴급 상황의 관리 역시 물리 보안의 범주에 포함되며, 이러한 일들이 원격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2017년에는 카메라, 지능형 도어, 인터콤 및 스피커를 결합한 완전히 통합된 물리적 보안 시스템이 발전할 것입니다.

 

  • 사이버 보안 (Cybersecurity)

‘사물인터넷(IoT)’는 하나의 유행어에서 일상의 요소로 진화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수백만대의 장치들이 가져올 미래 가능성을 생각하는 가운데, 지난 한 해 동안 인터넷으로 연결된 냉장고, DVR,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보안 카메라의 보안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Axis는 보안의 중요성을 항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왔으며, 2017에는 모든 제조사들이 이를 우선순위로 두기를 바랍니다. 사이버 보안에 있어 가장 큰 도전과제는 안전한 장치/시스템과 사용 용이성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Axis는 기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고객이 더욱 쉽게 네트워크와 장치의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입니다.

 

결론

사물인터넷(IoT)이란 네트워크로 연결된 “스마트한” 카메라, 도어 스테이션 및 오디오 장치를 통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조직, 도시를 만드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7년에는 이들 장치에 ‘스마트한 요소’가 더 추가될 것이며, 이를 통해 보안 전문가들이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은 본래의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